전면적인 ‘주5일제 수업’에 따라 토요일에 학교를 가지 않는 아이들은 즐거워졌지만 토요일에도 아이들 밥상을 차려줘야 하는 주부들의 고민은 깊어졌다.

한창 성장기에 있는 자녀들에게 영양 많고 맛좋은 음식을 해줘야 하지만 패스트푸드에 익숙한 아이들의 입맛을 맞추기에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국내 1위 브랜드돈육 ‘선진포크’의 브랜드카페 ‘선진포크의 해(亥)뜨는 마을’에서 주부체험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포크리에’의 깐깐한 주부의 눈으로 준비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편 돼지고기 레시피를 소개한다.

1. 매콤 달콤 돼지고기 강정

① 돼지고기 다짐육 400g에 다진 양파 1/2개, 간장 1큰술, 맛술 1.5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0.5큰술, 맛소금 0.3큰술, 후춧가루, 녹말가루 3큰술 등 분량의 재료로 밑간한다.
② 치댄 고기는 동그랗게 먹기 좋은 크기로 만든 후 기름에 튀긴다.
③ 고추장 1큰술, 간장0.5큰술, 케찹 1큰술, 물엿 2큰술, 설탕 0.5큰술, 핫소스 1큰술, 맛술 1.5큰술, 다진 마늘 0.5큰술, 물 3큰술을 넣어 양념소스를 만들고, 기름기를 뺀 돼지고기 완자를 넣어 조린다.

2. 홈메이드 미니햄버거
① 돼지고기 다짐육 500g에 소금, 후추로 간을 한 후, 볶은 양파, 볶은 당근, 다진 파, 우스타 소스 2큰술, 맛술 1큰술, 빵가루 50g을 넣고, 패티를 만들어 200도 예열오븐에서 7분 가량 구워준다.
② 2등분한 모닝빵 위에 마요네즈를 바른 후 양상추, 치커리, 청겨자잎, 상추 등 야채와 치즈를 얹고, 그 위헤 햄버거 패티와 토마토를 얹은 후 빵 윗면을 덮는다.

3. 복분자소스 돼지고기 찹쌀탕수육
① 탕수육용 돼지고기 1kg을 녹말가루에 무치고 파슬리 가루를 뿌린 후, 찹쌀가루 1½컵, 달걀 2개, 물 400ml, 소금 등 분량의 재료를 넣은 튀김반죽에 옷을 입힌다.
② 튀김냄비에 식용유를 붓고 두 번 튀겨낸 후, 파프리카, 오이, 양파, 복분자원액 200ml, 물 800ml, 설탕 ½컵, 전분물, 식초(현미식초) 100ml) 등 탕수소스 재료를 넣어 탕수소스를 만든다.

4. 어린이 영양간식 돼지고기파이
① 체에 친 박력분 390g에 깍둑썰기 한 버터 180g를 넣고 잘게 자른 후, 달걀 노른자 3개, 찬물 6큰술, 소금, 설탕을 넣고 반죽하여 냉장고에 2~3시간 휴지시킨다.
② 돼지고기 안심 300g을 잘게 다져 소금, 후추가루, 맛술을 넣어 무친 후 다진 마늘을 넣고 볶는다.
③ 양파 1개, 붉은 고추 2개, 표고버섯 5개를 다진 후, 옥수수통조림 6큰술, 토마토케첩, 후추가루, 핫소스를 넣어 볶는다.
④ 휴지된 반죽을 꺼내 밀대로 3-4mm 두께로 밀어 준비된 파이틀에 반죽을 넣고 나서 고기필링을 넣어 파이표면에 달걀물을 바른 후 17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30분 정도 구워준다.

이 밖에 더 많은 돼지고기 요리와 레시피는 ‘선진포크의 해(亥)뜨는 마을’ 카페의 ‘포크리에의 맛있는 초대’, ‘선진포크 레시피’ 등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진포크 홍보 담당 정상희 과장은 “돼지고기는 주5일제 수업으로 주말에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진 가족이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이라며, “또한 신진대사가 왕성해지는 봄에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인 비타민B1이 많이 들어있어 춘곤증 예방을 위해 돼지고기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