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쟁점 하나] 해당 포스터, 논문으로 봐야 할까
 
'포스터 발표'는 연구 내용을 여러 패널에 부착·게시하여 발표하는 방법을 말한다. 학회 행사 등에서의 발표는 일반적으로 개인 논문 발표와 포스터 발표로 나눠진다. 포스터 발표는 논문요약 자료를 큰 사이즈의 포스터로 만들어 부착하고, 본인의 포스터 앞에서 세션 시간 동안 다른 학회원들과 질의응답하는 걸 일컫는다. 포스터 발표 또한 논문으로 인정받기도 하지만, 기관이나 단체 따라 포스터를 학술 발표 논문과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의혹을 제기하는 측에서는 논문 형식을 띤 해당 포스터 역시 논문이라고 주장한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해당 포스터의 제목은 '광전용적맥파와 심탄동도를 활용한 심박출량의 타당성에 대한 연구(A Research on the Feasibility of Cardiac Output Estimation Using Photoplethysmogram and Ballistocardiogram)'였다. 해당 매체는 "포스터가 발표된 학술회의는 의생명공학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는 'IEEE EMBC(전기전자기술자협회 의생체공학컨퍼런스)'"라고 보도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47&aid=0002239794



Picture 1.jpg

 

Picture 2.jpg